본문 바로가기

THE 성형/유방재건

유방재건 수술방법 장단점 (유방암 복원수술후 흉터 포함)

유방재건 수술방법 장단점 (유방암 복원수술후 흉터 포함)
 

 

유방재건의 방법 중 자가조직 재건(복부, 등)과 보형물 재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흉터의 모양입니다.

자가조직 재건은 흉터가 크게 생기고 보형물 재건은 비교적 작게 생긴다는데

어느 부위에 어떻게 생기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복부조직 유방재건

복부의 피부, 피하치방층, 근육 등을 이용하여 가슴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늘어진 복부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뱃살이 제거되지만, 배에 긴 흉터자국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시간이 5~6시간으로 길고 회복기간이 10일 이상 오래 걸립니다.

복부의 팬티라인으로 절개자국, 가슴에 원모양으로 복원한 흉터가 생깁니다.

 

등조직 유방재건

등의 피부조직과 광배근을 이용하여 가슴을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복부조직 재건의 흉터가 배에 생기는데 비해 등조직 재건은 등에 흉터가 생기므로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이 장점이지만

가슴피부와 비교했을 때 복부조직보다 등조직의 색상 및 촉감이 더 이질적일 수 있습니다.

등의 브래지어 라인 쪽에 세로로 길게, 가슴에는 원모양으로 흉터가 생깁니다.

 

보형물 유방재건

조직확장기를 삽입하여 피부조직을 서서히 늘린 후, 피부가 충분히 늘어나면 보형물로 교체하여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자가조직 재건에 비해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짧지만

조직확장기 삽입술, 보형물 교체술 총 2회의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유방절제술을 시행했던 자리에 절개를 가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흉터가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보형물을 삽입하기 때문에 감염 및 구형구축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방재건은 수술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명확하며 흉터의 위치가 다릅니다.

현재 환자의 몸상태에 알맞은 딱 한 가지 수술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진행하면 되지만

2~3가지 방법이 모두 가능하다면 선택은 환자의 몫이 됩니다.

그럴 경우에는 회복기간에 중점을 둘 것인지, 수술시간이나 흉터의 크기에 중점을 둘 것인지를

잘 파악한 뒤 결정하여 후회 없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